CMS의 AI 개발기록

공부에 앞서 마음 다잡기 본문

인공지능_AI

공부에 앞서 마음 다잡기

머그컵속 고양이 2021. 12. 23. 09:14

1. 왜 인공지능을 배우려고 하는가?

 

          모태신앙으로 어릴떄부터 신을 믿어오며 운명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너무나 궁금했다. 고등학교떄 진로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며 내가 살아가고 죽는 모든 것이들을 이미 신이 정해 둔 것이라면 내 생각이나 1,2초뒤 나의 행동, 혹은 먼 미래의 나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까? 만약 가능하다면 신이 정해놓은 운명을 바꾸는 것이 가능할까? 라는 철학적인 상상을 했었다. 이러한 생각이 수학적 방법론을 통해 미래를 위한 최적의 수를 예측해내는 인공지능, 인간이 살아가는 사회속의 운명이자 질서인 경영,경제에 관심을 만들어 현재 IT경영학과에서 공부를 하고있다.

 

         효용극대화 조건, 완전경쟁시장의 수요, 심플랙스 방법, 경사하강법, 벡터등의 지식을 공부하는 순간에는 어렵고 막막하지만 결국 최고의 선택, 미래에 가장 이익에 되는 길을 알아내는 과정이다. 내가 인공지능 분야를 진로로써 선택한 것이 최고의 선택인지는 모르겠지만 내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내 힘으로, 내 노력으로 이 길을 걷고자 하기 떄문에 내가 가장 행복하개 살아갈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한다.

 

 

 

 

2. 인공지능이 좋은 이유는?

 

            나의 취미는 웹툰을 보는 것이다. 웹툰 중에서도 전지적 독자시점, 두 번 사는 랭커 등의 회귀물(주인공이 과거사건을 알거나 과거로 돌아감), 성좌물(신적인 존재들이 포함) 카테고리를 주로 찾아본다. 탄탄한 스토리는 기본이고 주인공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좋아서 이런 웹툰의 매력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주인공들은 과거의 일을 알고 있거나 한 번 경험해 봤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든 가장 좋은, 수학적으로 말하면 최적해에 해당하는 행동을 한다. 그로인해 주인공은 항상 가장 좋은 보상을 독식하며 성장해간다. 이런 능력은 신체적인 능력의 우위, 기본적인 지식능력의 우위를 뛰어넘는 치트키로써 웹툰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 이 능력을 현실에서, 내 인생에서도 얻을 수 있다면..........그야말로 신에 능력을 넘보는 치트키를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 치트키 얻을 방법으로 전에 존재하던 데이터를 통해 모델을 만들어내고 현재 데이터를 대입해 최적해를 찾아내는 인공지능으로 선택했다. 인공지능을 공부하며 웹툰속 주인공의 능력을 가지게 된 것 같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동기를 얻을 수 있어 좋다.    

 

 

3. 어떤 능력을 기를 것인가?

 

1. 수학적으로 최적해를 찾기위한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능력

2.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확실히 이해하고 그 문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변수의 인과관계를 도출해내는 능력 3. 연구와 분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 상황에 적용해 오류를 찾아내고 보완하는 능력.

 

4. 나의 공부방식

 

           기초적인 통계학과 미적분 관련 지식, 유튜브 김성범교수님의 영상을 보며 공부하고자 한다.